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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조아라 작성일21-02-18 15:03 조회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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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으로 유력시되는 하시모토 세이코(57) 올림픽담당상이 지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일본 스케이트연맹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일본 남자 피겨스케이트 간판스타 다카하시 다이스케 선수를 껴안고 ‘강제 키스’한 행동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트위터·EPA 연합뉴스
하시모토 세이코(57) 일본 도쿄올림픽담당상(장관)이 ‘여성 비하’ 발언으로 물러난 모리 요시로(84·전 총리)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 회장의 후임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마이니치신문은 18일 도쿄올림픽조직위 회장 후보 선정 검토위원회가 하시모토를 차기 회장 단일 후보로 추천하기로 결정했으며, 본인이 이를 수락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하시모토가 조직위 회장에 취임하면 겸직금지 규정에 따르 올림픽상에서는 물러나야 한다.동행복권파워볼

하시모토는 1992년 프랑스 알베르빌 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 스케이트 1500m에서 3위를 기록해 일본 여성으로서는 빙속 부문에서 처음 올림픽 메달을 땄던 인물이다. 하계올림픽에도 사이클 종목으로 3차례 출전했다. 1995년 참의원으로 처음 당선돼 현재 5선을 기록 중이며 2019년 9월부터 올림픽상으로 활동해 왔다.

그러나 하시모토의 회장 추천과 관련해 큰 논란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과거 성추행 이력이다. 일본스케이트연맹 회장으로 있던 2014년 피겨스케이트 선수 다카하시 다이스케에게 무리하게 키스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당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사실상의 성폭력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모리 요시로(83)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여성 멸시’ 발언 논란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제멋대로’ 후임 회장으로 가와부치 사부로(84) 전 일본축구협회 회장을 지명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되고 있다. 2021.2.12 로이터 연합뉴스
하시모토의 회장 추천 소식에 트위터 등에는 “여성 차별과 비하로 물러난 전임자의 후임으로 성희롱 전력이 있는 사람을 앉히는 것은 극히 비정상” 등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하시모토가 자민당내 최대 파벌인 ‘호소다파’ 출신인 모리 전 회장을 ‘아버지’로 호칭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라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모리 전 회장이 앞으로도 하시모토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들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역량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자민당 안에서는 “다른 여성 정치인들보다 자기 주장이 강하지 않은 스타일이라는 점 때문에 스가 총리 등 정권 상층부에서 하시모토를 차기 회장으로 낙점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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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자산 1조원대 추정… 5000억원 이상 기부할 듯 / “어려웠던 가정형편… 교육 불평등 해소 위해 나서고파”


우아한 형제들 김봉진(왼쪽) 의장과 그의 아내 설보미씨. 우아한 형제들

국내 1위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은 창업자 김봉진 의장(대표이사)이 재산 절반 기부를 약속했다고 18일(이하 한국시간) 전했다.

회사 측은 김 의장이 ‘기빙플레지’로부터 이날 서약자로 공식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기빙플레지 측은 이날 홈페이지에 김 의장 부부의 사진과 함께 영문?국문 서약서를 공개했다.

기빙플레지는 당장 기부가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김 의장의 기부 규모는 유동적이다. 김 의장은 우아한형제들 지분 9.9%를 DH 주식으로 교환하면서 1조원대 자산가 반열에 오른 바 있다. 이에 기부액은 최소 5000억원 이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우아한형제들을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하면서 받은 주식의 가치가 오르면 기부 규모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서약서에서 김 의장은 “저와 저의 아내(설보미)는 죽기 전까지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한다”며 “이 기부선언문은 우리의 자식들에게 주는 그 어떤 것들보다도 최고의 유산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기부 결심의 이유로 “대한민국에서 아주 작은 섬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때는 손님들이 쓰던 식당 방에서 잠을 잘 정도로 넉넉하지 못했던 가정형편에, 어렵게 예술대학을 나온 제가 이만큼 이룬 것은 신의 축복과 운이 좋았다는 것으로 밖에는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이어 “2017년 100억원 기부를 약속하고 이를 지킨 것은 지금까지 인생 최고의 결정이었다고 생각하며 이제 더 큰 환원을 결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존 롤스의 말처럼 ‘최소 수혜자 최우선 배려의 원칙’에 따라 그 부를 나눌 때 그 가치는 더욱 빛난다”며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 해결,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 자선단체들이 더욱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만드는 것을 차근차근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10년 전 창업 초기 20명도 안되던 작은 회사를 운영할 때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의 기사를 보면서 만약 성공한다면 더기빙플레지 선언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꿈꿨는데 오늘 선언을 하게 된 것이 무척 감격스럽다”며 “제가 꾸었던 꿈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도전하는 수많은 창업자들의 꿈이 된다면 더없이 기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기빙플레지 홈페이지 갈무리.

기빙플레지는 지난 2010년 8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과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재산 사회환원 약속을 하면서 시작된 자발적 기부운동이다.

기빙플레지 측은 기부 서약 신청자의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실사, 기부 의지의 진정성에 대한 심층 인터뷰, 평판 조회 등 까다로운 자격 심사를 거친 뒤 서약자의 이름, 사진, 선언문을 기빙플레지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현재 24개국, 218명(부부, 가족 등 공동명의는 1명으로 산정)이 기빙플레지 통해 기부 선언을 했다. 앞서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 CEO 앨런 머스크, 영화 스타워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 오라클의 래리 앨리슨 회장,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등이 있다.

기빙플레지 회원의 약 75%는 빈손으로 시작해 부를 일군 자수성가형 억만장자들이다.

다음은 김 의장 ‘기빙플레지’ 서약 주요 내용이다.

-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할 것을 약속.
- 향후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한 해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자선단체를 돕는 조직을 만드는 일에 나설 계획.
- 기부 문화를 저해하는 인식적?제도적 문제 개선에 힘을 보탤 것.
- 기부문화를 확산하는 일을 꾸준히 해나갈 것.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우아한 형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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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앞서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부산을 또 가야 되겠네. 하 참”이라며 한숨을 쉬어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부산 또’ 발언이 민주당이 가덕신공항특별법 원안 통과 불발을 면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익표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정책조정회의가 시작되기 전 “부산을 또 가야 되겠네”라며 한숨을 쉬었다. 부산에 자주 방문하는 것이 힘들다는 투였는데, 이 장면이 고스란히 생방송을 탔다. 당 유튜브 채널인 ‘델리민주’와 ‘씀’이 정책조정회의를 생중계하고 있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김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민주당이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추진한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의 2월 임시국회 통과에 차질이 생긴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전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소위에서 가덕도특별법에 포함된 환경영향평가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지역 기업 특혜 조항을 삭제하기로 합의했다.파워사다리

홍종기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즉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원내대표가 부산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 측은 서면을 통해 “어제 국토위 소위 상황에 대한 기사 중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이 알맹이가 빠진 채 통과될 전망’이라는 기사에 대한 언급이었다”며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은 민주당이 부산시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통과 시킬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는 표현”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원내대표의 이러한 의중을 정확히 알지도 못한 상황에서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가덕신공항 관련 예산 편성에 반대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국회 본청 복도에서 서성이며 “국토부 2차관 빨리 들어오라고 해”라며 욕설을 해 논란을 빚었다. 김 원내대표 발언 직후 국토부는 연구개발 사업비로 20억원을 증액하기로 했다.

[김은중 기자 emailme@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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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방문 간담회서 기본소득의 문제점 지적
"신복지제도는 주거 등 8개 영역 보호하자는 것"
경선 연기 논란에는 "옳은 방향이 아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 "돈은 많이 들어가는데, 어려운 분들에게 부족하게 드릴 수 밖에 없는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수원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가진 경기지역 언론인 오찬 간담회에서 "기본소득을 제기한 문제의식은 우리가 함께 고민할 가치가 있다. 일자리와 소득이 불안정해진 새로운 경제체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가 주장하는 신복지제도는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큰 차이가 있다면서 "기본소득은 소득을 보전하는 제도지만, 신복지는 소득에 국한되는 게 아니다. 교육, 주거, 노동 등 삶의 위협이 될 수 있는 8개 영역을 보호하자는 것"이라며 "2015년 세계은행, IMF, ILO 등 국제사회에서 보편적 사회보호라는 이름으로 제안한 내용이며, 한국의 수준에 맞게 적용한게 신복지제도라 수용이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기본소득을) 알래스카를 빼고 하는 곳이 없다'는 이 대표 지적에 대한 이 지사의 반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다른 분 말씀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고 말을 돌렸다.

그러면서 "1인 가구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제껏 복지제도는 가구중심인데 가구중심으로 접근해선 안된다. 개인별 접근이 불가피하다"면서 "택배노동자, 라이더 등 새로운 형태 노동자들은 전속성이 깨지고 있다. 기존의 노동자 보호장치가 먹히지 않는다. 가구별 복지제도도 무력해 지는 것인데, 신복지제도에서 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게 도와드려야 한다. (2차, 3차)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분들도 지원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며 사각지대 최소화를 강조했다.

경선일정 연기 등 논란이 일고 있는 당내 경선룰에 대해 이 대표는 "말이 안된다. 처음 들었다. 그렇게 해서 될 일이 아니며 옳은 방향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지사의 제3차 공공기관 이전 방침을 놓고 일부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에 이 대표는 "지방자치단제 내부에서 원만하게 해결되길 바란다. 중앙당이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다"면서도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2차 지방이전에 대한 고민이 그런 것이다. 대안 중 일부로 신규기관부터 적용하면 어떻겠는가. 어디까지나 중앙정부의 얘기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또 "문재인 정부 들어 자치분권이라해서 분권논의가 활발하다. 재정분권 2단계 초입부분에서 멈칫하고 있는데, 이유는 균형발전과 재정분권의 충돌지점이다"라며 "재정분권을 추진하다 지방 불균형이 심화할 수 있다. 분권 못지 않게 균형을 항상 같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78@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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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 공개
차량 시스템과 설계 단계부터 연계해 개발, 음성인식 종류 및 범위 대폭 확대
인공지능 기반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 관리 및 매뉴얼 정보 편리하게 습득

현대자동차그룹이 한층 향상된 자연어 명령 기반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원들이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자동차에서 테스트하는 모습.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한층 향상된 자연어 명령 기반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에서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기존에 제공해 왔던 카카오i 서비스와 복합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고객들이 주행 중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종류와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차량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음성인식 기술과 연계해 개발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 관리 및 매뉴얼 정보를 습득하고 차량 시스템 및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계기판에 고객이 모르는 경고등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차량 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할 때, 매뉴얼과 정비 서비스 거점의 도움 없이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이 경고등은 왜 켜졌어?”,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려 줘”와 같은 질문을 하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내 무드등 빨간색으로 변경해 줘”, “조수석 온도 23도로 설정해 줘”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목소리 변경해 줘” 등 차량 시스템 및 기능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제어하고 설정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외에도 자체 개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고객이 친숙하지 않는 차량 용어나 작동법 등 자동차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어를 상시로 업데이트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음성인식 기술은 올해 하반기 양산차에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며, 기존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향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권해영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은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파워볼실시간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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