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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조아라 작성일21-01-12 15:45 조회1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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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현학술원 글로벌 석학 웨비나

제롬김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가운데) 등 글로벌 백신 전문가들이 12일 최종현학술원이 개최한 '코로나3차 대유행과 백신'을 주제로 가진 웹세미나를 가졌다.파워볼게임
[파이낸셜뉴스] 영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전세계 확산 속에도 백신의 독성은 심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 개발된 백신들을 연령대별, 집단별로 달리 접종해야할 필요성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12일 글로벌 의료 전문가들은 최종현학술원이 개최한 '코로나3차 대유행과 백신'을 주제로 가진 웹세미나(웨비나)에서 이같은 의견을 펼쳤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민 무료 백신 접종을 다음달부터 시작한다고 밝힌 직후에 나와 큰 관심을 끌었다.

제롬킴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은 이날 "변이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는 효과가 있다고 했지만 아직 데이터가 나오지 않았고, 화이자는 데이터를 발표하고 효과가 보인다고 했지만, 접종이 2개월밖에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변이가 크게 걱정될 정도는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안광석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역사적으로 돌연변이로 독성이 심해졌다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면서 "바이러스가 독성은 약하면서 숙주에게는 영향을 적게 주면서 번식을 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백신을 1회만 접종해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코로나는 실험과정에 항체 지속기간이 크지 않아서 2회접종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연령별, 집단별 접종 백신이 달라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선 별다른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홍빈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맞는 백신의 차이가 있겠지만, 모두 임상이 통과된 백신이 들어오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임신부와 어린이의 안전성에 대해 "신기술 백신이 경험이 없어서 그런 군에서 데이터가 없다"면서도 "이미 수십년간 사용한 백신은 소아·영아 임신부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롬김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맨왼쪽) 등 글로벌 백신 전문가들이 12일 최종현학술원이 개최한 '코로나3차 대유행과 백신'을 주제로 가진 웹세미나를 가졌다.
한국의 경우 전통적인 백신 제조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조한 아스트라제네카과 함께 mRNA 신기술로 제조한 화이자, 모더나 백신 등을 모두 구매 계약했다.

아울러 백신이 영구적인 효과를 갖지 못하며, 계절성 풍토병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mRNA 백신이 효능이 6개월이상만 된다면 영구적인 효과는 없더라도 매년, 격년으로 접종하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이 전세계 백신 공급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제롬킴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은 "세계 인구의 90% 정도가 접종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80억 인구에 160억 도스 백신 물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LG,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등 생산 시설 많기 때문에 전 세계적 백신 공급에 크게 도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벡스를 통한 팬데믹 탈출을 위해 국제적인 기준도 요구됐다. 코백스는 WHO(세계보건기구) 주도로 진행중인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 협의체다. 전세계 189개국이 코백스를 통해 백신 수급에 나서고 있다.

제임스 로빈슨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세피) 부의장은 충분한 물량의 백신 공급을 위해서 정부와 비정부 기구간 공조와 긴급대응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수십억단위 생산이 가능해야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다"며 "코백스는 2021년말까지 20억회분을 공정하고 공평한 방식으로 분배할 것"이라고 밝혔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홍예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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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diego_cervo/gettyimagesbank]
"가장 멋진 노담(NO 담배), 전자 담배도 안피움"

보건복지부가 청소년을 겨냥해 만든 금연광고의 문구다. 초점은 '전자담배 역시 담배'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 이런 공익광고가 나온 것은 세련된 디자인에 상대적으로 냄새가 덜한 신형 담배의 유혹에 흔들리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어서다. 국내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은 2017년 2.2%에서 2019년 3.2%로 증가했다.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이 급증하는 추세다. 이로 인한 흡연율 증가와 약물 중독의 취약성을 경고하는 논문이 속속 발표되는 가운데 새로운 연구가 추가됐다. 18세 이전에 전자담배를 시작하는 것이 성인이 된 뒤 흡연 의존도를 증가시키는 위험요소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대 허버트 워트하임 공중보건과 장수과학 대학원에서 전국적인 추적연구를 분석한 결과다.

이번 달 '소아과 저널' 온라인판에 공개된 이 연구는 흡연이 미국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적 연구(PATH)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논문의 제1저자인 존 피어스 교수는 "이 연구는 실제로 청소년들의 흡연 의존도를 조사한 최초의 논문"이라며 "전자담배는 일반담배를 피우는 상시흡연으로 가는 관문이 됐다"고 설명했다.

결론은 명쾌하다. 전자담배를 피운 청소년은 어른이 됐을 때 일상적으로 일반담배를 피우게 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3배 높게 나타났다. 4년마다 추적연구에서 전자담배 사용자들의 비율은 나이가 들어도 늘지 않은 반면, 일반적인 담배는 나이가 들수록 이용자가 급증했다. 청소년 시절 전자 담배로 시작해도, 성인이 되면 궐련 담배로 전환해 상시흡연을 했다.

청소년이 어떤 형태로든 일단 니코틴에 의존하게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금연이 힘들어진다. 자칫 외형만 보고 전자담배는 건강에 덜 해롭다고 여기거나 금연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다면 오해인 셈이다.

연구팀은 "미국내 고교 3년생의 전자담배 사용은 2016년 38%에서 2019년 45%로 증가했다"면서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 급증이 젊은 세대 흡연율을 끌어올리면서 수십년간 이어온 미국 사회의 흡연 감소추세를 역전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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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 전수검사 실시...하루 확진자 최대 60명 나와
병상 없어 요양병원 내 사망하기도...총 30명 사망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9명이 발생한 울산시 남구 모 요양병원 앞에서 17일 오후 소방대원들이 확진자를 타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기 위해 구급차로 옮기고 있다. 2020.12.17.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박수지 기자 = 243명의 집단·연쇄감염 사태를 빚은 울산 양지요양병원이 38일 만에 코호트(동일집단) 격리에서 해제됐다.

울산시는 12일 정오 기준 양지요양병원 코호트 격리를 해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6일 코호트격리가 시작된 이후 38일 만이다. 또한 지난달 29일 마지막 환자 확진자 1명이 발생한 후 2주가 지나는 시점이다.

양지요양병원에서는 지난달 5일 요양보호사가 첫 확진 판정을 받은 뒤 243명이 n차 감염됐다.

확진자들은 ▲환자 167명 ▲의료인 22명 ▲요양보호사 22명 ▲기타 직원 4명 ▲n차 감염 28명 등이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6일부터 이달 1일까지 환자, 의료인 등 대상으로 8번의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때마다 확진자가 수십명씩 쏟아졌고, 지난달 7일에는 하루 확진자 60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확진 환자들은 치료병상이 없어 격리된 병원 안에서 비확진 환자와 함께 치료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환자간 교차감염이 일어났고, 파견 의료진까지 코로나19에 걸리는 사례가 발생했다.

결국 감염병전담병원 등으로 이송되지 못한 5명의 확진 환자가 요양병원에서 사망했다.

울산대학교병원 등으로 이송된 확진 환자 25명도 고령의 나이와 기저질환 등으로 숨졌다.

지난달 25일 기점으로 확진 환자들이 울산대병원 등으로 모두 이송돼 겨우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동행복권파워볼

현재는 비확진 환자 39명이 양지요양병원에서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양지요양병원 사태가 38일만에 완전히 종결됐다"며 "그동안 코호트 격리된 요양병원 안에서 사투를 벌인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arksj@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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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사라지는 신사복...10년간 3조원 증발
캐주얼화·재택근무 일상화로 수요 급감

"정장이요? 결혼식, 상갓집 갈 때나 입죠."

석유화학 회사에 다니는 이정훈 씨(39)는 트레이닝 슈트를 입고 근무한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후 주 2일 회사에 출근했지만, 확진자가 급증한 후론 아예 재택근무제로 바뀌었다. 그는 "회사 갈 때 입던 재킷이나 코트도 입을 일이 없다. 트레이닝 슈트 몇 벌에 외출 시 입을 롱패딩 하나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국내 전개를 중단한 이탈리아 신사복 까날리./까날리

출근복 자율화로 하향길을 걷던 신사 정장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다. 12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자회사 신세계톰보이는 남성복 코모도의 영업을 중단하고 매장을 상반기 중 철수한다. 1986년 출범한 코모도는 한때 연 매출이 500억원대에 달했지만, 지난해 매출이 200억원 초반대로 쪼그라들었다. 회사 측은 "2011년 인수 후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 재정비에도 적자가 지속돼 브랜드를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엔 삼성물산(028260)패션부문의 신사복 빨질레리, 한섬(020000)의 이탈리아 신사복 까날리, 태진인터내셔날의 루이까또즈 셔츠 등이 사업을 중단한 바 있다.

'정장의 몰락'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지난해 미국 브룩스브라더스, 멘스웨어하우스 등 신사복 업체가 파산 신청을 했고, 일본 최대 신사복 기업인 아오야마 상사도 매출 부진으로 최근 점포 정리 등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야나이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회장은 지난달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재택근무의 보급과 의류의 캐주얼화로 인해 정장의 시대가 끝나고 평상복의 시대가 왔다"고 했다.

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2011년 6조8668억원이던 국내 남성정장 시장은 지난해 3조6556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패션 시장에서 남성정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2001년 24.8%에서 지난해 상반기 8.8%로 3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

연합회는 "비즈니스 캐주얼의 성장과 함께 재택근무 일상화로 정장의 필요성이 사라지고 있다"며 남성정장 시장이 쇠퇴기에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정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정장용 구두 시장도 2019년 상반기 6010억원에서 지난해 상반기 3979억원으로 감소했다.


미국 시카고 중심가 매그니피센트 마일의 브룩스브라더스 매장. 1818년 출범한 브룩스브라더스는 링컨, 오바마 전 대통령이 즐겨 입은 신사복으로 유명하다./AP연합뉴스

백화점의 남성복 비중도 줄고 있다. 2010년만 해도 백화점 매출에서 남성복은 9.4%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5월에는 5.2%로 감소했다. 현대백화점은 2018년 기준 전국 80개였던 남성 정장 매장을 지난해 상반기 65개로 줄였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영등포점을 리뉴얼하며 정장·셔츠 매장을 20% 줄이고, 레이싱카, 플라이 모델 등 남성 고객이 선호하는 엔터테인먼트 매장으로 바꿨다. 이와 함께 14년 된 자체 셔츠 브랜드(PB) 헤르본을 철수했다.

비대면 쇼핑이 부상하면서 패션계의 온라인 전환이 빨라지고 있지만, 정장은 온라인에서 팔기도 어렵다. 연합회가 남성 소비자들에게 의류 구매 선호 유통채널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캐주얼과 스포츠의류의 온라인 선호도는 각각 12.1%, 12%였지만, 정장은 1.9%에 불과했다.

반면, 컨템포러리(명품보다 싼 수입 브랜드) 브랜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다. 현대백화점의 남성 컨템포러리 상품군 매출이 2018년 12%에서 지난해 20%까지 신장했다. 백화점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와 복장 자율화 등에 더해 지난해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캐주얼 중심의 컨템포러리 의류를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정장 매장 면적을 줄이는 대신 수입 컨템포러리와 명품 브랜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남성복 업체들은 정장을 줄이고 캐주얼 상품군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신사복 브랜드 갤럭시의 캐주얼 상품 비중을 70%까지 늘리고, MZ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4년생)에게 인기가 좋은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를 강화했다. 이 회사가 수입 전개하는 아미, 톰브라운, 메종키츠네 등은 지난해 매출이 20~60% 신장했다. 아미의 경우 11월 매출이 전년 대비 200% 뛰었다.


하트 로고로 유명한 아미 현대백화점 본점 매장./삼성물산 패션부문

삼성물산 관계자는 "정장 수요는 줄었지만, 수입 캐주얼 브랜드는 고가임에도 매출이 지속해서 신장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좋아하는 것에 돈을 투자하는 가치소비가 뚜렷해지는 추세"라고 했다.

코오롱FnC도 ‘캠브리지 멤버스’ 가을겨울(FW) 시즌에는 캐주얼 의류의 구성비를 전년 대비 1.5배 늘리고, 시리즈, 에피그램 등의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한 패션 대기업 관계자는 "정장은 제작이 까다로워서 오랜 업력을 가진 대기업만 할 수 있는 분야"라며 "장사가 안된다고 사업을 중단하면 회사의 정체성이 훼손될 수 있기에 쉽게 사업을 접을 수 없다. 그저 상황이 나아지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김은영 기자 keys@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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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동아DB

올스타전 없는 올스타 휴식기를 보낸 ‘KB국민은행 Liiv m 2020~2021 여자프로농구’ 정규리그가 14일 인천 신한은행-아산 우리은행전을 시작으로 재개된다. 이번 시즌은 한 라운드가 줄어 팀당 30경기를 소화한다. 팀당 18, 19경기를 마친 상황이라 리그 재개 이후에는 매 경기 결과가 각 팀의 한 시즌 농사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규리그 우승을 놓고는 청주 KB스타즈와 우리은행이 계속 각축을 벌인다. 1경기를 덜 치른 KB스타즈가 14승4패로 선두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우리은행(14승5패)이 맹추격하고 있다.

관건은 우리은행의 행보다. KB스타즈는 전력누수가 없지만, 우리은행은 휴식기 직전 최고참으로 팀을 이끌던 김정은이 부상을 입었다. 시즌 내 복귀가 쉽지 않다. 우리은행이 휴식기를 통해 어느 정도 대비했느냐에 따라 우승 판도가 결정될 듯하다. 우리은행이 김정은의 공백을 최소화하지 못하면 우승 경쟁은 예상보다 싱겁게 끝날 수도 있다.

3위 신한은행(10승8패)과 4위 용인 삼성생명(10승9패)은 현실적으로 우승 레이스에 가담하기가 쉽진 않다. 다만 두 팀 모두 플레이오프(PO) 진출은 안정권이다. 삼성생명과 공동 5위 부천 하나은행, 부산 BNK 썸(이상 4승15패)의 격차는 6경기다.

여자프로농구는 지난 시즌부터 PO 방식을 변경했다. 종전에는 1~3위 3팀만 PO에 출전했지만, 지난 시즌부터는 1~4위 4팀이 토너먼트로 챔피언을 가리기로 했다. 지난 시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정규리그가 조기에 종료돼 PO는 열리지 못했다.

PO 진출은 가시권이지만 신한은행과 삼성생명의 순위싸움도 만만치는 않을 전망이다. PO 대진상 3위를 놓칠 순 없기 때문이다. 두 팀은 휴식기 이전 경기력에 기복을 드러냈다. 삼성생명에는 부상자도 많았다. 얼마나 정비하고 나서느냐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파워볼실시간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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